UPDATED. 2022-10-08 01:05 (토)
 실시간뉴스
천연자원이 주는 문명의 혜택
천연자원이 주는 문명의 혜택
  • 김성옥
  • 승인 2021.12.1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SSD & 여성


때때로 우리는 태양 에너지를 직접 이용하여 난방을 하고, 태양전지 전자계산기를 사용한다. 사람이 이용하는 중요한 에너지 중 태양으로부터 얻지 않는 것은 원자력 발전소 연료인 우라늄뿐이다. 우라늄과 화석연료는 재생할 수 없는 에너지인 반면에, 바람, 물, 나무와 같은 다른 모든 에너지들은 재생이 가능한 에너지이다. 현재 세계는 재생할 수 있는 에너지보다 재생할 수 없는 에너지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지구, 생존의 4가지 원칙
 

우리는 자연이 수십억 년 동안 적응하고 존속시켜온 네 가지 주요방식을 모방함으로써 경제와 사회를 더욱 지속 가능하게 발전시킬 수 있다. 생물학자들은 자연에 대한 생태학적 연구로부터의 교훈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사회와 생활방식을 개발하기 위한 네 가지 지침서를 만들었다.

-우리의 삶, 생활방식, 경제는 태양과 지구에 의존한다.
-모든 것은 상호 관련되어 있어서 상호의존적이다.
-우리는 단 한 가지도 해낼 수 없다.
-우리는 지구의 천연자원을 고갈시키고 훼손시키는 문명을 무한히 지속시킬 수 없지만, 지구의 천연자원이 제공하는 생물학적 혜택으로 이어가는 문명은 그럴 수 있다.

우리는 태양으로부터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재생 가능한 에너지에 더욱 의존하고, 화석연료와 원자력 사용으로 나타나는 해로운 영향을 감소시켜야 한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이를 위해 첫째, 크고 중앙에 집중된 거대한 시스템에서 상업적 건물의 작은 천연가스 터빈, 풍력 터빈, 연료전지, 가정용 태양전지판과 태양 지붕과 같은 ‘더 작고 분산된 미세력 시스템’으로 점차적으로 변화. 둘째, 유용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과 핵 융합. 셋째, 점차적 온실가스 배출감소와 대기오염 감소를 특별히 강조하면서 화석 연료 사용의 해로운 환경적 충격을 감소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향후 50년간 재생 가능한 많은 에너지원들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며, 특히 에너지 보존과 태양에너지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미국의 에너지자원부는 세계가 앞으로도 지금처럼 간다면 지구의 석탄 소비량은 2030년에 현재의 두 배가 될 것으로 추산한다. 결국 앞으로 전기를 발전하는데 주로 쓰이는 석탄을 대체하기 위한 자원이 필요하게 될 것이며. 원자력 발전은 바이오매스와 태양전지 발전이 채우지 못하는 부분을 메울 것이다. 그리고 미래에는 대규모 발전소에 의한 에너지 공급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게 될 것이다.

코스타리카의 호세 페게레스 페레르 대통령의 딸로 태어난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을 지내면서 2015년 파리협정 체결에 주도적 역할)는 자신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요청하고 있다. “기후변화라는 크나큰 도전에 직면했지만, 우리는 기존의 진로를 바꿀 능력이 있다. 인류사회는 이전에도 여러 벅찬 도전에 맞섰다. 물론 그 중 어느 문제도 깨끗이 해소되지는 않았지만, 함께 대응한다면 극복할 수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The Future We Choose, Christiana Figueres & Tom Rivett·Carnac, 2020)

* ESSD(Environmentally Sound & Sustainable Development :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글 김성옥 (사)글로벌미래환경협회 회장 | 사진 픽사베이
 

 

김성옥 회장은…

이화여대에서 환경공학을 전공한 김성옥 회장은
한국여성유 권자연맹 고문으로 17대, 18대 중앙회장을 지냈다.
지난해 여성지 Queen 창간 30주년 기념 ‘대한민국을 이끄는 여성리더 30 인 ’에 선정되어
KTWL(Korea's Top 30 Woman Leaders) 회장 으로 추대됐다. 현 사단법인 글로벌미래환경협회 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