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3 05:30 (월)
 실시간뉴스
[EBS 명의] 지중해식 식단, 대쉬식단, 마인드 식단…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EBS 명의] 지중해식 식단, 대쉬식단, 마인드 식단…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 이광희 기자
  • 승인 2022.01.14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 EBS ‘명의’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 EBS ‘명의’

오늘(1월 14일, 금요일) EBS ‘명의’에서는 새해를 맞아 EBS 명의가 제안하는 건강 비결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편이 방송된다.

최근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 사망률 1위는 암, 2위는 심장질환, 3위는 폐렴, 4위가 뇌혈관질환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으로는 치매가 꼽힌다.

한국이 조만간 일본을 앞질러 세계 1위의 장수국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다. 기대수명이 점점 늘어나는 만큼 건강수명의 중요성도 두드러지고 있다.

생명과 삶의 존립을 근원적으로 뒤흔드는 질병들. 과연 이러한 치명적인 질환을 조기에 막을 수는 없는 걸까? EBS <명의-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편에서 함께 알아본다.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 EBS ‘명의’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 EBS ‘명의’

◆ 체중은 줄이고, 심장은 튼튼하게 한다 – 지중해식 식단

최근 체중이 3, 4kg 정도 증가해 본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50대 초반의 한 여성. 직장생활과 집안일을 병행하는 바쁜 일상 속에서 식단 관리를 거의 못했다. 검사 결과 체지방량이 표준보다 2배 더 많은 상태. 건강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도 약을 먹어야 하는 수준까지 올라가 있었다. 체중 감량을 위한 식단으로는 지중해식 식단을 추천받아 열흘간 다이어트를 진행했다. 과연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

지중해 지역 사람들의 건강 수준이 월등히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목받게 된 지중해식 식단. 약 300편 이상의 연구를 통해 심혈관질환 예방을 비롯한 다양한 효과가 입증됐다. 지중해 지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들로 구성된 이 식단에서 어떤 식재료가 질병 예방 효과를 내는지 알아본다.

◆ 적게 넣고, 적게 먹자! 혈압을 낮추는 방법 – 대쉬식단

60대 초반의 남성 환자가 협심증 증상이 의심돼 병원을 찾았다. 운동도 꾸준히 해왔기 때문에 10여 년 동안 지속된 경미한 흉통이 심혈관질환과 관련이 있을 거라고 상상도 못했다. 좁아진 혈관을 치료하기 위해 스텐트시술이 진행됐다. 돌이켜보면 안 좋은 식습관이 문제였던 것 같다는 그. 앞으로는 약물치료와 함께 심혈관질환의 악화를 막고, 혈압을 낮추는 식단을 실천해야 한다.

한국인의 일 평균 소금 섭취량은 3.7g으로 WHO 권고량인 2g보다는 많다. 나트륨과 혈압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했다. 우리가 평소에 외식하는 수준의 나트륨을 섭취했을 때와 저염식을 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 미국의 국립보건원에서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개발한 대쉬식단을 소개하고, 어떻게 먹어야 혈압을 낮출 수 있을지 알아본다.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 EBS ‘명의’
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1부.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 / EBS ‘명의’

◆ 치매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다? – 마인드식단

3년 전, 보건소에서 모집한 치매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70대 여성. 그곳에서 배운 ‘뇌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꾸준히 식사를 구성해왔다. 단백질 반찬과 신선한 야채, 견과류까지 매일 잊지 않고 챙기고 있다. 최근 진행한 인지 검사에서 기억력, 언어 능력 등 전반적인 인지기능이 잘 유지되고 있다는 결과를 받았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잘 먹고, 꾸준히 운동하고, 술·담배를 조절하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그중에서 특히 영양 관리가 강조된다. 항산화 작용을 돕는 영양소들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뇌세포의 손상을 줄여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지중해식 식단과 대쉬식단을 합친 마인드식단은 이러한 영양소들이 풍부한 ‘뇌 건강에 좋은 식품’ 10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인 치매를 예방하는 마인드식단은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 잘 차린 밥상 하나, 열 보약 부럽지 않다

음식으로 병을 고칠 순 없지만, 예방은 할 수 있다. 특정 성분을 따로 먹기보다는 꾸준한 식습관을 통해 균형 있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먹는 한 끼가 미래의 건강을 좌우할 수 있다.

EBS <명의-신년특집 바꿔야 산다 ‘인생을 바꾸는 최고의 한 끼’>에서는 가정의학과 전문의 강재헌 교수, 심장혈관내과 전문의 이무용 교수, 신경과 전문의 문소영 교수, 의학영양학과 박유경 교수와 함께 질병을 예방하는 다양한 식단을 소개한다.

각 분야 최고의 닥터들이 환자와 질병을 대하는 치열한 노력과 질병에 대한 정보, 해당 질환에 대한 통찰력을 미디어를 통해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들려주어 건강한 개인,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 EBS 1TV ‘명의’는 매주 금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Queen 이광희 기자] 사진 = EBS ‘명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