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6 04:45 (월)
 실시간뉴스
 [오늘의 지자체] 청송군
 [오늘의 지자체] 청송군
  • 김도영 기자
  • 승인 2022.12.05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경희 청송군수, 시정연설 통해 내년도 비전 제시]

 

-“군민의 삶이 달라지는 청송의 도약”
 
윤경희 청송군수가 지난 12월 2일 제262회 청송군의회 정례회에서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군정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이날 윤경희 군수는 “금리인상과 물가상승, 이로 인한 민간 소비 위축 등 예상되는 위기를 잘 극복하고 민선8기 청송군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략과제를 차근차근 이루어가도록 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청송군은 군민의 삶이 달라지는 청송을 위해 2023년 군정운영 방향을 △탄탄한 미래농업 기반조성 △꼭맞게 든든한 보편복지 △생활이 나아지는 지역경제 △일자리를 만드는 문화관광 △여유롭고 쾌적한 도시환경 △소통으로 하나 되는 청송행정으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2023년도 예산을 올해보다 560억 증액된 4,660억으로 편성했다.
  
분야별로는 농업 1,104억(23.69%), 사회복지 872억(18.73%), 환경 665억(14.29%), 문화 및 관광 325억(6.98%), 국토 및 지역개발 319억(6.86%), 공공행정 211억(4.53%), △공공안전 174억(3.75%), 산업 및 에너지 126억(2.72%), △보건의료 125억(2.7%), 교통 및 물류 103억(2.22%) 교육 22억(0.49%), 예비비 및 기타 609억(13.04%)으로 나누어진다.
  
특히 2022년 대비 가장 많이 증액된 분야는 문화 및 관광분야로 일자리가 생기는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청송산림레포츠 휴양단지 조성, 군민 건강 증진 및 여가 활동을 위한 산남지역과 진보에 파크골프장 조성, 청송아웃도어 골프연습장 건립 등의 사업비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진보 진안지구와 청송 금곡지구 도시재생사업, 진보면과 산남지역 전선지중화 사업비가 반영된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와 초밀식 다축재배 시스템 구축, 청송황금사과 연구 단지 등 농업 시스템을 바꾸기 위한 농업분야도 각각 증액 편성되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군민의 지지와 믿음, 공직자의 노력으로 이뤄낸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도 주요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군민의 삶이 달라지는 청송의 도약을 이루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청송군, ‘희망2023 나눔캠페인’ 출범]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지난 12월 2일 청송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희망2023 나눔캠페인’ 출범식을 가졌다.
 
 ‘희망2023 나눔캠페인’은 매해 경상북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시행하는 연말연시 불우 이웃돕기 집중 모금 활동으로, 2022년 12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까지 이어진다.
  
이날 출범식에서는 먼저 희망 메시지 전달과 청송어린이집 원아들의 희망나눔 콘서트가 있었으며, 이어서 참석한 내빈들과 자원봉사단체의 성금전달로 진행되었다. 특히 해마다 적극적인 모금활동을 펼치고 있는 청송군사랑의열매나눔봉사단(단장 서옥자)은 따뜻한 차 나눔 봉사활동을 펼치며 캠페인 참여를 적극 홍보했다.
  
앞으로 2개월간 계속되는 희망2023나눔캠페인 성금 및 성품 접수는 청송군청 사회복지과와 읍·면사무소에서 하며, 비대면 QR코드 기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군민 여러분의 따뜻한 나눔 실천이 소외되고 힘겨운 삶을 사는 많은 이웃들에게 꿈과 희망이 되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청송사과,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 최우수상 수상]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지역 과수농업인인 박영호(39세, 현서면)씨가 지난 12월 2일 대구엑스코에서 개최된 ‘2022년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에서 대한민국대표과일선발대회 사과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2회 째를 맞은 ‘2022년 대한민국 과일산업대전’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과수농협연합회 주관으로 12월 2일부터 4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되었으며, 과수 농업인과 소비자, 관련기관 및 단체, 유통관계자들이 함께하는 축제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박영호 씨는 청송군 현서면 백자리에서 1ha 규모의 과원을 경영하며 연간 5.4톤의 사과를 생산해 1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이번 최우수상 수상으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10년 연속 대상을 수상한 청송사과의 명성을 이어가게 되어 매우 기쁘고 앞으로도 최고 품질의 청송사과생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경희 청송군수는 “최우수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청송사과가 지속가능한 미래 사과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사과라는 영예를 이어 나가도록 행정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송군, 명품 사과산업 주도할 사과명장 양성]

 

-청송사과사관학교 심화반 제1기 신입생 모집
  
청송군(군수 윤경희)은 청송군농업기술센터에서 11월 28일부터 12월 9일까지 2주간 2023년도 청송사과사관학교 제1기 심화반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송사과사관학교는 청송군민의 사과재배기술교육에 대한 높은 수요를 충족시키고, 청송버전 사과명장 및 과학영농 실천능력을 갖춘 전문농업경영인을 양성하고자 새롭게 신설된 교육과정이다. 교육은 기초반 및 심화반으로 나뉘어 기존 농업인대학과의 연계와 수준별 맞춤교육을 통해 추진될 계획이며, 지식기반 장기 전문교육 및 현장중심 실습교육, 교육생 농가 컨설팅을 통한 맞춤형 전문교육으로 구성되었다. 
  
이번에 교육생을 모집하는 청송사과사관학교 심화반의 경우, 전정/수형구성/적과 및 신초관리/착색 및 수세관리 등 시기별 필요한 재배기술을 실습하고 컨설팅 위주 전문교육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과정별 입학정원은 40명씩이며, 농업기술센터와 현장에서 총 23회, 연중 100시간씩 실시될 계획이다. 기초반 신입생 모집은 심화반이 끝난 뒤 이어서 12월 19일부터 30일까지 실시된다. 자세한 모집요강은 청송군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 밖의 사항들은 인력육성팀(870-6823)으로 문의하면 된다.
  
청송사과사관학교장 윤경희 청송군수는 “청송사과사관학교 과정이 청송사과농가의 전문재배기술(전정, 수형구성 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청송사과의 명성을 한층 더 드높이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송군, 수요대응형 사회적경제 기반 구축에 앞장]
 
청송군(윤경희)은 지방소멸에 대응한 인구증가와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지속가능한 경제구조 전환을 위한 지역공동체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에 올해는 ‘청송군 사회적기업 발굴을 위한 자원조사’를 통해 청송군에 잠재된 사회적경제 자원을 발굴하고 향후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지방소멸 위기에 대한 대안 중 하나로 ‘청송군 사회적경제 기반 구축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역문제해결 대응 사회적경제기업 발굴, 기업 자립과 육성을 위한 사업개발비 지원, 청년・여성 전문인력 발굴을 위한 교육 등을 실시하여 일자리를 매칭하고, 기업 활동 장려로 고용을 유지하는 등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으면 장기적으로 인구유출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지방소멸의 위기에서 공동체라는 이름으로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경제를 지속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하여 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촉매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1월 9일부터 13일까지 개최된 ‘제16회 청송사과축제’에서는 사회적경제기업 홍보, 시식・시음 및 물품 판매 행사를 펼쳐 축제장을 찾은 주민과 관광객에게 큰 호응을 얻기도 했다.

[Queen 김도영기자, 사진 해당기관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